반응형

2025/03/28 4

『백범일지』 – 백범 김구, 그의 삶과 고백

[냥이도서관 독서일기]『백범일지』 – 백범 김구, 그의 삶과 고백   어릴 적 교과서에서 처음 만났던백범 김구 선생의 얼굴을이 책의 표지에서 다시 마주했다.환하게 웃고 있는 사진이지만어쩐지 웃음 너머의 깊은 그리움과끓어오르는 뜨거움이 느껴진다. 『백범일지』는 김구 선생이 직접 쓴 자서전이다.조국을 빼앗긴 사람으로서,그리고 조국을 되찾고자 한 사람으로서의슬픔과 분노, 다짐과 눈물이담담하면서도 절절하게 적혀 있다. “나는 내 조국이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를 원한다.”어쩌면 너무도 소박하고 당연한 이 말이이 책에서는그 무엇보다 큰 울림으로 다가온다.📚 고양이처럼 조용히 남기는 오늘의 문장 “나는 죽기를 원하지 않으나죽어야만 할 때는 죽기를 원한다.”🌸 백범이 우리에게 남긴 이야기 📌 한 인간으..

도서 리뷰 2025.03.28

『이기적 유전자』 – 유전자의 눈으로 바라본 삶, 그리고 사랑

[냥이도서관 독서일기] 『이기적 유전자』 – 유전자의 눈으로 바라본 삶, 그리고 사랑  검은 표지 위로 알록달록하게 꿈틀거리는DNA의 형상이 눈에 먼저 들어온다.『이기적 유전자』,제목부터가 도발적이다.‘이기적’이라니.사랑과 협력, 이타심으로 이어진 세계에서유전자가 이기적이라고? 리처드 도킨스는이 책에서 그 유명한 선언을 한다.“우리는 유전자의 생존 기계다.”모든 생명체의 행동은유전자 복제를 위한 전략일 뿐이라는 것.사랑도, 우정도, 심지어 희생도유전자의 관점에서 보면‘이기적 전략’으로 설명될 수 있다. 하지만 막상 책을 펼치고 읽다 보면‘이기적 유전자’라는 말이우리가 생각하는 ‘이기심’과는 조금 다른훨씬 복잡하고 섬세한 개념이라는 걸 깨닫게 된다.📚 고양이처럼 조용히 남기는 오늘의 문장 “진화는 개체를..

도서 리뷰 2025.03.28

『정의란 무엇인가』 – 끝없이 물어야 할 질문, 정의

[냥이도서관 독서일기]  『정의란 무엇인가』 – 끝없이 물어야 할 질문, 정의 정의는 무엇일까? 사람들이 쉽게 입에 올리는 단어지만,막상 ‘정의가 무엇이냐’고 물으면우리는 망설이게 된다.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는바로 이 당연해 보이지만 막연한 질문에서 시작한다. 샌델은 정의를 단 하나의 답으로 설명하지 않는다. 오히려 이 책은‘이 문제에 대해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는가?’‘당신의 삶에서는 어떻게 정의를 실천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끝없이 던진다. ‘트롤리 딜레마’처럼 유명한 딜레마를 시작으로,자유주의, 공동체주의, 공리주의, 칸트의 도덕론, 롤스의 정의론 등정의에 대한 수많은 철학적 입장들이실제 사례들과 함께 이어진다.📚 고양이처럼 조용히 남기는 오늘의 문장“정의란, 단순히 옳은 것을 행하는..

도서 리뷰 2025.03.28

에밀 루소 독후감

[냥이도서관 독서일기]『에밀』 – 인간을 어떻게 키울 것인가에 대한 오래된, 그러나 여전히 살아 있는 질문   책 표지 속 아이의 눈빛은 묘하게 낯설고 진지하다. 순수하면서도 어딘가 질문하는 듯한,스스로를 아직 완전히 설명할 수 없는 존재. 『에밀』의 주인공, 아니 어쩌면 ‘모든 인간’이 가진 눈빛이었다. 장 자크 루소의 『에밀』은‘교육’을 이야기하지만,사실은 ‘인간’을 묻는 책이다. 어떻게 인간답게 자랄 수 있는가?그리고 우리는 과연어떻게 어른이 되어가는가? 이 책은 단순한 교사나 부모를 위한 매뉴얼이 아니다. ‘인간’이라는 존재를,그 존재의 성장과 자유를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고민한 철학자의거대한 실험이자 사랑의 기록이다.📚 고양이처럼 조용히 남기는 오늘의 문장“우리는 인간을 만들고 있지 않다.시민을..

도서 리뷰 2025.03.28
반응형